차별없는 일터 우수사례집에서는 비정규직 차별 문제를 해결한 13개 사업장의 모범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정규직 전환, 보상체계 정비 등을 통해 차별을 개선한 사례들을 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더불어 개선 전 진단내용도 함께 살펴볼 수 있어 기업에서 인식하지 못했던 문제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 사업 등을 활용한 개선 방법, 개선 항목·내용과 함께 고용형태(기간제, 도급 등)에 따른 개선 필요사항도 살펴볼 수 있어 다양한 형태의 비정규직을 고용하는 사업장들에게 유익한 자료입니다.
해당 우수사례집에서는 재취업지원서비스에 대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통한 인식확산과 제도 도입·안착을 위해 노력한 20개 기업의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재취업지원서비스는 중장년의 노동시장 활동을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고령화와 인력확보 어려움에 따라 장년 인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기업이 직면한 고민에 참고할 수 있는 좋은 자료입니다.
재취업지원서비스는 근로자 수 1,000인 이상 기업에게 의무인데요! 해당 사례집에서는 의무대상 사업장 외에도 자율도입 기업 사례도 살펴볼 수 있어 재취업지원서비스 도입을 사전에 검토하는 사업장들에게도 좋은 자료입니다.
올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50인 미만 기업에도 확대 적용되면서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해당 사례집은 다양한 기업의 위험성평가와 안전보건관리체게 우수사례를 살펴볼 수 있는 자료입니다. 우수사례들을 통해 다양한 위험성평가 운영 방식들을(위험성평가 보드, 스마트기기 활용 등)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안전에 대한 근로자 제안 제도 등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에 대한 사례들도 살펴볼 수 있어 작업현장 개선을 고민하는 기업들에게 유익한 자료입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실효적인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굴과 확산을 위해 「2024년 위험성평가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개최하는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접수기간: 2024.4.8.(월) ~ 8.23.(금) 2. 참가대상: 위험성평가 실시 운영 사업장(공공기관 포함) 3. 참가분야: 업종·규모별 4개 분야 ① 상시근로자 100명 이상 제조·기타업종, ② 상시근로자 100명 미만 제조·기타업종 ③ '23년 기준 시공능력순위 200위 이하 종합건설업체, ④ 200위 초과 종합 또는 전문건설업체 4. 시상규모: 총 3,880만원/140개소 * 본선 수상기업 장관상 12점, 1년간 점검·감독 대상 미포함(중대재해 발생 사업장 제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