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에서는 대구청 등 지방관서장들에게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하여 휴식시간을 부여하거나, 작업시간을 단축하는 등 사업장에서 조치해야할 사항들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점검하라는 긴급지시를 내렸습니다.
정부는 폭염 현장 또는 고온 작업장 등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의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폭염 대비 근로자 건강보호 대책」을 마련하여 6월부터 9월까지 폭염 대응 집중기간에 온열질환 예방조치 이행 여부를 집중 지도 및 점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온열질환 예방조치는 어떻게 하는걸까요? 고용노동부에서 배포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예방가이드'에 대해 안내드리고자 합니다.
예방가이드에는 온열질환 예방을 위해 이행해야하는 3대수칙 및 온열질환 발생 시 조치방법, 체감온도에 따른 단계별 대응요령 등이 나타나있습니다.
고용노동부에서는 예방가이드 뿐만 아니라 실질적으로 사업장의 현상태를 점검할 수 있는 온열질환 예방 체크리스트를 배포했습니다. 작업환경 및 폭염대응조치 등에 대해 자가진단할 수 있는 항목이 나와있으니, 근로자들이 더위로부터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데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3. 작업환경/작업조직 개선에 대해 무료로 컨설팅 받을 수 있다면?
더운 날씨에도 야외에서 작업해야하는 환경의 사업장 또는 더운 환경에서 쉽게 지칠 수 있는 노동강도가 높은 업무를 주로 하는 사업장 등에서는 자가진단항목만으로는 작업환경을 개선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역대급 장기간 폭염이 지속될 예정이라는 이번 여름, 안전한 작업환경을 위해서 일터혁신 컨설팅 지원사업에도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일터혁신 컨설팅 '작업조직/작업환경 개선' 영역을 통해 안전체계 수준 진단, 사업장 안전 기반 마련, 기업의 자발적 안전환경 개선 프로세스 구축 등 지원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장시간 근로개선' 영역 지원을 통해 장시간 야외에서 근로하는 근로자들의 근로시간 단축안 도출 등의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예방가이드 통해 자가점검하고, 일터혁신 컨설팅 받고, 폭염 속에서도 안전하게 근무할 수 있는 작업환경을 만들어보세요! 💪